아동발달 유아기
1. 유아기의 일반적 발달 특성
1) 유아기의 일반적 발달 특성
– 유아기(3–6세)는 영아기 다음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임
–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모든 면에서 많은 발달이 이루어지며 발달 영역 간에 유기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독특한 개인이 형성됨
– 영아기처럼 급속도로 신체발달이 이루어지지는 않으나 비교적 빠른 성장을 보임
2) 신체적 발달
– 급속한 신체발달과 몸의 조절 기능의 발달이 이루어짐
– 소 근육을 이용한 활동이 가능해지기는 하지만 능숙하지는 못함
– 신체적으로 영아처럼 보이지 않으며 몸의 조절도 능숙해짐
3) 신체 각 부위의 발달
– 신체의 발달 비율은 각 부위마다 다를 뿐만 아니라 그 성장 시기도 다름
2.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유전, 영양과 건강, 환경, 기후, 성차 등이 있음
3. 운동발달
– 사람이 태어나 획득하는 운동능력은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음
4. 대근육 운동발달
– 운동발달과정으로는 반사운동단계 → 초보운동단계 → 기본운동단계 → 전문운동단계임
– 운동발달의 변화양상으로는 점차 강해지고, 빨라지고, 민첩해지고, 우아해지며 유연성, 균형, 협응이 증가함
5. 소 근육 운동발달
– 소 근육 운동은 주로 눈–손을 협응하여 손기술을 정확히 구사하는 능력으로 정의됨
– 조작능력으로는 잡기능력의 발달, 시각–운동 및 양측 협응과 소 근육 기능 발달 등이 있음
– 유아기의 지각발달은 처음에는 부분적인 특징에 따라 단순하게 사물을 파악하기 시작하나 점차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극의 각 부분을 연결하여 전체적으로 지각할 수 있게 됨
유아기 기억 발달
01기억책략은 장기기억 속에 정보 저장과 인출이 용이하게 해주는 활동이다.
next버튼
정답 O
해설 장기기억 속에 정보 저장과 인출이 용이하게 해주는 활동은 기억책략이다.
02전조작기 특징 중 물활론적적 사고는 무생물도 생명 존재라 보는 것이다.
next버튼
정답 O
해설 물활론적 사고는 무생물도 생명 존재라 보는 것이다.
1. 유아기 기억발달
1) 유아기의 일반적 발달 특성
– 기억발달의 특징으로는 유야는 전체적인 기억을 하며, 유아의 기억은 유아의 감정이나 욕구와 관련됨
– 유아의 기억력에는 범주화 및 군집화의 능력이 없으며 또한 분절능력도 불완전하여 전체 맥락에서 특정사물이 사건을 기억하지 못함
– 기억 발달의 요인으로는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책략의 증가, 상위기억의 발달, 지식기반의 확대가 있음
2. 개념의 발달
– 개념이란 하나의 특정 사물이 아니라 많은 사상들의 공통되고 추출된 특징을 말함
– 개념의 종류에는 생명의 개념과 자아개념이 있음
– 각 개념의 발달에는 사회관계의 개념, 보존성의 개념, 수 개념, 시간개념, 공간개념, 수평개념이 있음
3. 지능의 발달
– 지능이란 문제해결을 위한 일정한 방향으로 사고를 유지하는 능력,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고 문제 사태를 명확히 통찰하는 능력을 말함
–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전적, 환경적 요인, 지각발달, 항상성의 지각, 지각적 탐색유형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