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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영화

Bicycle Thieves (1948)자전거 도둑(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

by 알음달음 2023.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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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둑의 한장면

 

소개

1948년 개봉한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의 '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은 영화사의 이정표이자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이 강력한 영화는 전후 이탈리아의 본질을 포착하여 도전적이고 빈곤한 현실을 헤쳐나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투쟁을 보여줍니다. 평범한 삶에 대한 진정한 묘사와 캐릭터의 가슴 아픈 여정을 통해 '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은 전세계관객들에게 계속해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지속적이고 영향력 있는 예술 작품으로 남아있습니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자체에 뛰어들기 전에 '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이 탄생한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 적입니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은 베니토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시대와 제2차 세계대전이 이탈리아에 미친 파괴적인 영향에 대한 반응으로 1940년대 후반에 등장했습니다. 이 운동은 현실을 재현하고 전후 사회에서 평범한 사람들의 투쟁을 진실되게 묘사하고자 했습니다. 스튜디오 기반의 고도로 세련된 프로덕션에서 벗어나 현장 촬영, 비전문 배우, 일상의 가혹한 현실을 반영한 이야기를 선택했습니다.
 

비토리오 데 시카(감독)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 인물 중 한명인 비토리오 데 시카는 감독일 뿐만 아니라 배우이자 시나리오 작가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영화가 실제 상황과 평범한 사람들의 투쟁을 묘사하고 그들의 생생한 감정과 경험을 화면에 포착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영화 제작에 대한 De Sica의 접근 방식은'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에 큰 영향을 미쳐 네오리얼리즘 스타일의 전형적인 예가 되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일하러가는 장면

 

줄거리

제2차 세계대전 후 로마를 배경으로 한'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은 마침내 직업을 구한 실업자 안토니오 리치 의 이야기를 따릅니다. 그러나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자전거가 필요합니다. 불행하게도 안토니오의 자전거는 출근 첫날 도난당합니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그는 어린 아들 브루노와 함께 도난당한 자전거를 필사적으로 찾기 시작합니다.
 

주제와 상징

1.빈곤과 실업: 이 영화는 전후 이탈리아의 노동계급이 직면한 경제적 어려우을 적나라하게 묘사합니다. 자전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안토니오와 그의 가족의 생존을 위한 생명줄입니다. 그것도 절도는 그들을 절망과 가난의 악순환 속으로 내던집니다.
2. 부자관계: 안토니오와 브루노의 관계는 영화의 핵심입니다. 그들의 결속을 통해 우리는 역경에 직면한 인간정신의 회복력을 목격합니다. 브루노는 어린 나이에 아버지가 견디는 투쟁의 말 없는 증인이 되고 삶의 가혹한 현실에 대해 배웁니다.
3. 도덕성 상실: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는 상황이 어떻게 평범한 사람들이 도덕성을 버리고 필사적인 조치에 의지하도록 강요하는지 목격합니다. 처음에는 법을 준수하는 시민이었던 안토니오는 살아남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다른 자전거를 훔치고 싶은 유혹을 느낍니다.
4. 상징으로서의 자전거: 자전거 자체는 단순한 이동 수단 이상의 의미를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를 갖습니다. 그것은 희망, 기회, 전후  사회에서 가족의 존재의 취약성을 상징합니다.
 

시네마틱 기법

감독의 뛰어난 영화 기법 사용은 영화의 감정적 영향과 현실감을 더욱 강화합니다.
 
1. 비전문 배우: 감독은 비전문 배우를 주연으로 캐스팅하기로 했습니다. 실제 공장 노동자인 람베르토 마조라니는 안토니오를 놀라운 진정성으로 묘사합니다. 그이 자연스러운 연기는 영화에 현실감과 진정성을 더합니다.
2. 현장 촬영:'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은 로마의 거리에서 촬영되어 도시의 본격적인 전후 분위기를 포착했습니다.
거리의 실제 장소와 배우가 아닌 인물을 활용해 영화의 다큐멘터리 느낌을 더 합니다.
3. 롱테이크: 감독의 롱테이크 사용은 카메라가 캐릭터를 연속 촬영으로 따라가며 친밀감과 긴박감을 만들어 관객을 스토리 속으로 더 깊이 끌어들입니다.
 

유산과 영향

'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은 출시와 동시에 광범위한 비평을 받았으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뛰어난 외국어 영화 공헌으로 1950년 아카데미 명예상을 비롯한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영화의 영향은 이탈리아를 넘어 전 세계 영화제작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국제 영화에서 네오리얼리즘의 부상에 기여했습니다.
 
영화의 강력한 사회적 논평과 정서적 깊이는 지속적인 관련성을 보장했습니다. 그것은 영화 연구 과정의 필수 요소로 남아 있으며 많은 현대 영화제작자들이 계속해서 그 스타일과 주제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결론

'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은 문화적 경계와 세대를 초월한 시대를 초월한 명작입니다. 인간 조건과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의 영향에 대한 정직한 묘사는 각계각층의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네오리얼리즘을 사용하여 감독은 전후 이탈리아를 매우 감동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일반시민의 투쟁과 승리에 관객을 몰입시킵니다.
 
개봉 이후 70년이 넘도록'자전거 도둑'(Bicycle Thieves) 은 평범한 사람들의 투쟁과 승리를 조명하는 영화의 힘과 인간 정신의 회복력을 계속해서 상기시켜 줍니다. 이 상징적인 영화를 다시 보면서 우리는 스토리텔링의 지속적인 중요성과 공유된 경험과 감정에 우리를 연결하는 능력을 상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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