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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저것

아하! 프로이트, 프로이드( Freud)

by 알음달음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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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문트 프로이트 그는 누구인가? 

지그문트 프로이트(1856~1939)는 정신질환 치료 방법이자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인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입니다.

19세기 20세기 초기에 오스트리아에서 활동한 정신분석학자이며 현대 심리학의 선구자 중 한 명이기도 합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정신생활과 행동의 근본적인 이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프로이트는 대화 치료기법을 통해 개인의 무의식적인 요소들이 정신 건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으며, 인간의 성욕을 중요한 영역으로 간주하고 , 이를 주요한 동기와 충동의 원천으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우리 자신이나 타인에게 우리의 행동을 설명할 때 우리는 우리의 동기에 대해 제대로 된 설명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는 "이데의(ES)"라고 불리는 무의식적인 성욕이 에너지를 "에로스(Eros)"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조적인 개념으로는 사회적인 규범과 도덕적인 요소를 대표하는"탄토스"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어린 시절의 사건이 성인이 되어 살아가는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성격을 형성한다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면 과거의 충격적인 경험으로 인해 비롯된 불안은 의식에서 숨겨지고 성인이 된 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인간의 정신 생애를 세 단계로 구분하여 "아이디( id)", "에고(ego)"  "슈퍼에고(super-ego)"라는 개념입니다.

아이디는 즉각적인 충동과 욕구를 담당하며, 예고는 현실성과 상황에 맞는 행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고, 슈퍼에고는 도덕적 가치와 이상을 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세 단계 간의 상호작용과 충돌은 개인의 정신적인 상태와 행동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무의식

프로이트는 마음의 지형적 모델을 개발하여 마음의 구조와 기능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프로이트는 마음의 세 가지 형태 빙산에 비유하였습니다.

표면에는 우리의 관심의 초점인 생각들로 구성된 의식이 있으며 이것은 빙산의 일각으로 나타냅니다. 전의식은 기억에서 인출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구성됩니다. 

가장 중요한 영역은 무의식입니다. 대부분의 행동의 원인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빙산처럼 마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이지 않는 부분입니다.

 

무의식은 전의식 영역에 의해 조정되고 억제된 원시적 소망과 충동의 저장소입니다. 프로이트는 일부 사건이 종종 환자가 인정하기에는 너무 무섭거나 고통스럽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그러한 정보가 무의식 소게 잠겨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현상은 억압의 과정을 통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프로이트의 기본이론은 무의식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크게 행동을 지배한다는 것이며, 정신분석의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입니다.

 

프로이트의 정신

프로이트는 아이디, 자아, 초자아라는 독립체를 포함하는 보다 구조적인 마음의 한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뇌 내의 물리 저 긴 영역이 아니라  중요한 정신 기능의 가상 개념화입니다.

프로이트는 id가 쾌락 원리는 무이식 수준에서 작동한다고 가정했습니다. id는 프로이트가 에로스와 타나토스라고 부르는 두 종류의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됩니다.

 

에로스는 생명본능의 로 개인의 생존을 돕습니다. 생명유지를 위한 활동으로 호흡 식사 및 성행위와 같은 활동입니다. 

삶의 본능이 만들어내는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합니다.

 

타나토스는 에로스와 대조적인 의미로 죽음의 본능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파괴적인 힘으로 간주되며, 이 에너지가 다른 사람들에게 향할 때 공격성과 폭력성으로 표현된다고 합니다. 

프로이트는 타나토스보다 에로스가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멸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지아는 유아기에 원초아로부터 발달합니다. 에고의 목표는 안전하게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id의 욕구를 만족시킵니다. id와 달리 자아는 의식과 무의식 모두에서 작동하여 현실 원칙을 따릅니다.

 

초자아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존재한다고 합니다. 초자아는 어린 시절에 발달하며 심리적인 충동과 욕구에 대한 규제를 담당하고 도덕적 원칙에 따라 작동하며 개인의 도덕적인 감각과 규범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초자아는 어린시절에 개인이 주변환경으로 부터 받는 영향을 통해 형성되며, 부모, 가족, 사회적 요소 등이 초자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초자아의 형성은 개인의 성격 및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성장과정에서 초자아는 다른 자아의 부분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전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초자아는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죄책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단계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심리성적 단계라는 개념을 고안했습니다. 이 심리적인 단계는 어린 시기부터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다양한 단계를 의미합니다.  심리성적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강기

이 단계는 출생에서 1세까지의 기간을 포함하며 , 아이는 입안으로 자극을 받고 쾌감을 추구합니다. 구강단계에서 유아는 입안으로 쾌락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면 성인기에 입으로, 흡연, 과식 등의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프로이트는 주장했습니다.

 

항문기

항문기는 1세~3세까지의 시기에 해당합니다. 아이는 배변이 통제와 관련된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부모의 훈육 방식에 따라 아이는 배석을 억제하고 통제할 수 있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프로이트는 이 단계에서 아이들이 권력과 통제에 대한 갈등을 경험하며 나아가 관리적이고 계획적인 성격 특성을 가지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수평기

수평기는 3세에서 6세까지의 시기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는 성적 동경과 성 정체성 형성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남자아이들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아버지와 경쟁하며 어머니에 대한 성적인 욕망을 가지게 됩니다. 여자 아이들은 일렉트라 콤플렉스라고 알려진 현상을 경험하며 아버지와 경쟁하며 아버지의 성적인 관심을 얻으려고 합니다. 이 시기에서의 과정은 어른이 된 후 성정체성과 성적 동반자와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잠재기

잠재기간은 6세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시기로, 성적 동경이 잠시 사라지고 어린이는 친구들과 의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충동이 억제되고 학업, 운동 등 다른 활동에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성숙기

성숙기는 청소년기 이후로 시작도며, 이 단계에서는 성적 충동이 다시  부각되고, 성적 흥분을 경험합니다. 프로이트는 이 시기에 성욕의 발달과 성적 관계의 형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시기에 사람은 건강한 성적 관계와 성숙한 사회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발달해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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