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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말씀을 논하다>

by 알음달음 2023.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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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소개

논어는 중국 고대의 유명한 철학서로 공자의 말씀과 학문을 기록한 책입니다. 논어라는 제목은 말씀을 논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논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한 일들과 그들 사이의 대화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공자의 철학과 윤리에 대한 교훈과 가르침을 전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 정치, 윤리, 교육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논어는 중국의 유명한 사서중 하나로,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문화적인 유산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논어는 20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권 마다 여러 편으로 나뉘어 있으며, 공자나 옹야라는 편은 공자의 말씀과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대학이나 중용과 같은 편은 윤리와 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논어는 중국의 역사와 문화, 철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논어의 가르침은 고대 중국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인용되고 연구되고 있으며, 인간관계와 윤리, 리더십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골고루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공자는 누구일까요?

공자는 중국 고대의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서, 선종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기원전 551년 노동자 계급 출신으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사마라는 성씨를 가졌으며, 어릴 때부터 아버지에게 교육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기원전 527년에 공자는 결혼하여 세 아들과 딸 하나를 두었으며, 기원전 517년 공자는 국가를 떠나 다니며 율과 음악등의 교육을 통해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기원전 484년 공자는 정치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와 공자의 이상을 실천하기 위해 제자들과 함께 교육에 주력하게 됩니다. 기원전 479년 공자는 고향인 루에서 사망했으며 그의 묘소는 루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자의 사후에 그의제자들이 그의 가르침을 계승하고 전파하였으며, 선종이라는 철학적인 학파가 형성되었습니다. 공자의 가르침은 중국 역사와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선종은 중국의 국가 사상으로 정립되었습니다. 또한, 공자이 사상과 교육 철학은 현대 중국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전역에서 여전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명한 일화

 

1. 세자와 공자의 대화

세자는 공자의 제자 중 한 명이었으며, 학문적인 지식에 대한 질문을 공자에게 던집니다. 세자는'하늘의 도를 알고자 하는 것이 어떤 일인가요?'라고 물었고, 공자는 '오래된 말에 따르면 , 도는 황금을 광산에서 찾는 것과 같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일화는 공자의 교육철학과 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2. 공자의 나무교육

어느 날 어떤 사람이 공자에게 자녀의 교육 방법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나무를 비유적으로 사용하며 말했습니다.

"자녀의 교육은 적절한 관리와 성장환경을 제공하는 것과 같다. 나무를 기르면서 가지를 베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수령이 많이 열릴 것이다"라고 답했습니다. 이일화는 공자의 교육철학에서 자녀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육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공자와 세자 관계

항상 궁금증과 의문을 많이 품고 있었던 세자는 어느 날 공자에게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할 수 있을까요?"라고 물었습니다. 공자는 세자를 꼭 끌어안고 말했습니다.

"네가 남을 대할 때 자신이 원하는 대로 대하라. 네가 받고자 하는 대접을 다른 사람에게 하라"라고 말한 공자의 이야기는 인간관계와 친절에 대한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4. 도마에 가르치기

공자가 도마 위에서 제자들에게 교훈을 전하기 위해 일어난 일화입니다. 도마 위에 앉아 제자들에게 교육을 하며, 교육은 자기 발전의 중요성과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일화입니다.

 

5. 나무에 등 올리기

공자가 건축 현장을 지나가다가 나무에 등을 올린 작업자를 보았습니다. 작업자에게 등이 올바르지 않다고 지저 하자 작업자는 등을 바로잡았습니다. 이일화는 리더의 예절과 품위가 팀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6.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 함께 앉지 않는다.

이 일화는 공자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 함께 자리에 앉지 않겠다고 말한 것입니다.

공자는 자신의 가르침과 철학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사람들과 교류하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공자의 일생과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일화와 속담이 전해져 있으며, 이를 통해 그의 사상과 윤리 철하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논어 이야기

 

 

1. 공자의 도

이 장에서는 공자의 도덕적인 가르침과 윤리적인 원리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공자는 인간관계에서의 정의와 선량한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예의와 도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예(禮)

예는 예절과 예의를 의미하며, 공자는 사회적 관계에서의 예의를 중요시했습니다. 인간관계에 서의 예의는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배려를 나타내며, 공정하고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인(仁)

인은 인간애와 선의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공자는 인간애를 가지고 모든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배려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여 사회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권유했습니다.

-성(誠)

성은 성실함과 진심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인간의 행동과 언행에 있어서 솔직하고 성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실하게 자신의 가치를 실천하고, 다른 사람과 의과계에서도 솔직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충(忠)과 신(信)

충은 충성과 충실함을 의미하며, 신은 신뢰와 신의를 의미합니다. 공자는 사회적인 역할과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말과 행동에 대한 신뢰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 공자와 제자들

이 장에서는 공자의 다양한 제자들과의 대화와 상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자들은 공자로부터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사회적 지위와 윤리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나눕니다.

 

 

3. 공자의 지도법

이 장에서는 공자가 교육과 지도의 원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공자는 학문의 중요성고 교육의 목표, 효과적인 가르침의 방법 등을 강조하며, 제자들에게 지혜로운 인생을 살도록 가르칩니다.

 

논어는 선종의 핵심 내용으로 다음시간에는 논어와 선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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