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미안

by 알음달음 2023. 6. 3.
반응형

 

 

데미안 소개

앞 포스팅에서  글처럼 이번시간에는 헤르만 헤세의 대표작 중 가장 잘 알려진 데미안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919년에 출간된 데미안은 헤르만헤세를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소설로서, 이 작품은 주인공 데미안의 성장과정과 내면의 탐구를 그린 것으로, 헤세의 대표작 중 하나로 알려있습니다.

이 소설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20세기 초반의 독일에서 벌어지는 사회적인 변호와 개인의 정체성 탐색을 배경으로 하며 규범적인 사회의 틀에서 벗어나 자아의 성장을 추구하는 주인공 데미안이 평범한 삶에 안주하지 않고 본질적인 질문과 탐구에 도전합니다.

데미안 자신은 이중성과 내면의 어둠과 싸움을 경험하면서 인생의 의미와 자아의 발견에 대한 탐구를 시작합니다. 그는 선악의 이분법과 같은 극단적인 이론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려고 노력하며, 주변사회와의 충돌과 내면적인 갈등을 겪으며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깨달음을 얻어가게 됩니다.

이 작품은 헤세의 동양적 영향과 영적인 탐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개인의 성장과 탐색 사회적인 구속과의 갈등을 다루는 주제가 중요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데미안은 헤세의 다른 작품 들과 마찬가지로 자아의 발견과 내면의 평화를 향한 여정을 다루는 독특한 소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이 흥미로운 작품을 보다 심층적으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미안의 세계

데미안은 헤세전 기작이며 2개월 만에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독일에서는 헤세에 대한 반감 때문에 헤세는 Emil Sinclair라는 가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헤세의 본명으로 출판되었다면 성공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작품에서 헤세는 다양한 어조와 메시지로 모두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합니다. 데미안은 헤세의 성찰과 내면의 길로의 전환 그리고 현대생활이 우리에게 제시한 딜레마에 대한 답으로 마술적 사고를 제시합니다.

1919년에 발표한 데미안 이후 헤세의 모든 작품에서 비슷한 패턴을 보입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장에서는 주인공의 인식과 그의 순결함을 상실하게 하는 어떤 행동을 다루며 이 부분은 성경에 나오는 은총으로부터의 타락과 유사하게 표현됩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주인공의 타락 이후에 오는 고뇌와 절망의 기간에 관한 것이고, 세 번째 장은 주인공이 깨달음을 얻는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요 등장인물

 

 에밀 싱클레어

이 작품의 주인공인 인물로  청년으로서 성장과정과 내면의 탐구를 경험합니다. 그는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서 벗어나 자아의 성장과 진실을 탐구하는데 중점을 두는 인물로 나타납니다. 어릴 적 프란츠 크로머라는 아이에게 괴롭힘을 당하는데 데미안을 만나 벗어나게 됩니다. 사춘기 때 방황기를 겪으며 음지에 발을 들이지만 이 또한 데미안에 의해 벗어나게 되고 훗날

데미안의 어머니인 에바부인을 사랑하게 됩니다.

 

프란츠 크로머

데미안이 어린 시절에 만난 친구로 데미안에게 영향을 미치는 충격적인 사건을 유발합니다.

싱클레어의 유년의 악이며 싱클레어의 약점을 잡아 괴롭히지만 데미안의 조치로 사라지게 됩니다.

 

막스 데미안

데미안의 동급생이자 친구인 맥스는 데미안이 심리적인 이해와 성장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인물입니다. 막스는 영적인 깨달음과 자아의 발견을 통해 데미안에게 지도자와 스스의 역할을 수행하며 싱클레어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알폰스 베크

싱클레어의 기숙사 친구, 싱클레어가 사춘기 때 알폰스 베크로 인해 음지에 발을 들이게 됩니다.

 

피스토리우스

교회에서 오르간을 연주하며 싱클레어와 절친하게 지내지만 결국 헤어지게 됩니다.

 

크나우어

싱클레어의 추종자가 됩니다. 크나우어는 극단적 선택을 하려다 싱클레가 막아서서 설득한 후 싱클레어를 따르게 됩니다

 

에바부인

데미안의 어머니 싱클레어의 우상이자 이상형이자 연인입니다.

무대연극에서 만나는 인물로 여성이며 그에게 영적인 영감과 애정을 심어 줍니다.

 

이 외에도 여러 인물들이 데미안 작품 속에 등장하지만 위에 나열한 주인공들이 이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데미안의 성장과 탐구에 영향을 미칩니다.

 

 

 

1장 요약 및 분석

다소 부유한 집안의 아들인 싱클레어는 사립학교에 다니지만 공립학교학생인 프란츠 크로머의 괴롭힘이 싱클레어 여정의 시작입니다

싱클레어는 자신의 허세로 나이 든 악당 크로머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사과를 훔친 자신의 영웅적 역할에 대한 거짓말을 만들어 내고 그것 때문에 크로머의 협박에 시달리게 됩니다. 사과를 훔치는 상상은 궁극적으로 그의 몰락과 정원에서의 배제로 이어지는데요, 싱클레어는 이 용어로 부모의 영역을 자주 언급합니다. 이야기 초기에 헤세는 성경적 암시를 사용하고 소설에 대한 종교적 테마를 설정합니다. 상징주의와 말투는 소설의 나머지 부분에서 상당히 종교적으로 남습니다. 책의 일한 면들은 긴장을  고조시 키기 위해 헤세가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니체의 철학과 대조되며 겉보기에는 합쳐질 수 없는 역설이 발생됩니다.  종교적 측면과 니체의측면에 심리적 측면이 추가되면서 소설은 더욱 복잡해지게 됩니다.

실제로 심리적 요인은 많은 사회에서 금기시되는 영역으로 이어지며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데미안은 많은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소설을 한층 깊게 논리적이고 신중하게 분석한다면 그렇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크로머는 앞니 사이의 공간을 통해 침을 뱉는 습관이 있었는데, 그 습관이 악랄하며 뱀 같은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크로머는 싱클레어를  실제 범죄로 몰아넣습니다. 크로머가 요구하는 협박금을 주기 위해 싱클레어는 먼저 자신의 돼지 저금통에서 돈을 훔치고 주변에 돈이 있는 것을 발견하면 가능한 모든 곳에서 돈을 훔칩니다.

 

 

 

다음 포스팅 으로 넘어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