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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청소년 복지론

by 알음달음 2023.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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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특성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비교할 때 더 민감하게 지각하고 받아들인다. 즉 자신은 누구인지,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청소년기에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자아상 및 자아개념이 긍정적 혹은 부저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특징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어떠한 존재인가에 대한 인식 및 깨달음을 의미한다.

-청소년기에는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인 추상적 사고의 발달로 자신에 대해서도 보다 더 추상적이고 분화된 개념으로 묘사한다.

-청소년 초기에는 자아개념이 모순되는 등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이나 청소년 중기가 되면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며, 청소년 후기가 되면 보다 통합된 자아 개념이 발달된다.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은 자기가치나 자기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자신의 존재와 특성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느낌 및 평가를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은 스스로  자신이 지녔다고 생각하는 특성에 대한 느낌 또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타인은 일반적으로 또래집단친구들이며, 이들의 영향은 부모의 영향보다 더 크다.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청소년기적응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며,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비행 등 문제를 지니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자아정체감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 사고, 감정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갖는 일관성을 의미한다.

-자아정체감 이란 건강한 성격을 유지 및 발전시켜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자신이 누군가에 대한 의식이다.

-청소년기 동안 정체감 획들이 이루어지면 성인기의 역할 수행이 용이해지는 반면, 정체감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아 역할혼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일탈행동에 관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생물학적 이론

-청소년기 동안에 뚜렷한 신체적 변화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논쟁의 여지가 없지만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 발달의 원동력으로 특히 사춘기의 호르몬과신체적 변화를 강조한다.

-진화론의 창시자 다윈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텐리 홀은 개인의 발달에 있어 유아기는 진화 과정의 원시시대와 동일하며 청소년기는 문명사회로서 진화시기로 보았다.

-스탠리 홀은 1904년 처음으로 '청소년기'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시작함으로써 '질풍노도의 시기'로 명명하였다.

-청소년기는 매우 특별한 시기로 그들의 양육과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각 개인의 발달은 인류발달 역사를 재현한다고 설명하면서, 생물학적 요인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최근 생물사회학 연구는 청소년기의 개인적 차이에 대한 유전 전 기초뿐 아니라, 청소년행동의 사회생물학적 기초를 탐색하고 있다.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ㅇ론은 청소년기에 대한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에 이어 에릭슨도 인간발달을 보다 폭넓은 관점으로 살핌으로써,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본욕구를 충족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회요인 간의 갈등과 극복 과정을 통해 성격구조를 중시하였다.

-그러나 내적 갈등과 극복과정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어느 요인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관점을 달리한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트는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갈등 맥락에서 이해하면서 성적에너지인 리비도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심리성적 발달단계엣도 프로이드는 사춘기에 호르몬의 변화가 성적 욕구를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청소년은 무의식 속에 묻혀 있던 이전의 심리성적 갈등이 되살아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청소년기의 가장 큰 도전은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심적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다.

 

에릭슨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달리 심리성적 갈등보다는 심리사회적 갈등에 초점을 두었다.

-에릭슨은 생각, 정성 행동을 조절하는 자아의 발달을 강조한다.

-인간은 변화하려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환경과 접촉하는 관점에서 위기를 경험하며 극복과정을 통해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심리사회적 발단단계는 8단계로 구분하여 욕구가 충족되는 긍정적 경험과 좌절되는 부정적 경험이 교차하는 과정 속에서 나아가 발달된다.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피아제는 사고 혹은 인지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이론을 설명한다.

-출생에서 청소년까지 성장하면서 질적으로 구분도는 4단계의 인지발달단계를 통과하게 되며, 그에 따라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사고와 추론의 특징을 제시하였다.

-인지발달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콜버그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켜 3 수준 6단계의 도덕성 바달이론을 확립하였다.

-콜버그 이론의 가장 큰 특징은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그 수준과 단계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콜버그는 청소년기의 도덕성 함양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부모는 도덕적 여할 모델로 중요한 기능을 하므로 도덕적 기준을 명확히 제공해야 한다.

둘째, 가정, 학교에서 가상적이거나 실제적인 도덕적 문제에 대한 토론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도덕성 향상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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