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특성
1.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특성
-청소년기 때 신장과 체중이 전에 비해 급격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랑스러우면서도 당혹해 하면서 그 시절을 보낸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측면에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이라는 생물학적 측면
-청소년기의 가장 현저한 특징인 신체적 별화는 사춘기로부터 시작되며,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오 호르몬의 변화로 청소년들은 영아기 이후 두 번째 성장 급등을 경험하는데 이를 '제2성장 급등기'라 한다.
-여자청소년의 겨우 10~11세경, 남자청소년의 경우 12~13세경에 신장을 비롯하여 체중 골격, 근육 호흡기, 생식기관 등의 급격한 성장을 경험하며, 이러한 성장 급등 현상은 18~20세 경에 완료된다.
-성장 급등 현상이 끝날 무렵 청소녀늬 신체적 외모와 운동능력은 거의 성인과 같은 수준이 된다.
-청소년기의 신체 및 생리적 변화는 유전이나 영양상태, 성별, 인정 등에 따라 개인차는 있으나 모든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신체발달 특성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은 신체 발달 측면에서 신장과 체중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신장 뿐 아니라 체중 또한 급격히 증가한다.
-신체부위의 상대적 비율이 아동기와 달라져서 머리크기가 신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지고, 팔고 다리가 길어지며, 엉덩이, 가슴, 어깨 등의 신체형태에 변화가 생긴다.
신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여자청소년의 성장은 남자청소년보다 2년 정도 더 일찍 시작되므로 대부분 의 여자청소년은 10~11세에, 남자청소년은 12~13세 이 후에성장 급등이 시작되는 편이다.
-최근 통계자로에 의하면 신장의 경우 여자청소년은 약 9~12세 사이에, 남자청소년은 약 11~13세 사이에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더 높다.
체중의 경우
-여자 청소년은 10~11세경 그리고 남자청소년은 약 2년 정도 늦은 12~13세경에 절정을 이른다.
생리적 발달 특성
1. 성적 변화
-청소년기에 신체적 성장과 함께 성적인 성숙이 나타난다. 이러한 사춘기적 변화는 사춘기 시작과 함께 약 4년 동안 일어나며,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약 2년 정도 먼저 경험하게 된다.
-성적인 성숙은 2차적 성적특징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드러난다
-1차적으로 남녀를 구분하는 1차 성징은 청소년기 이전에 부분적으로 완성되지만 청소년기에는 성인과 같은 생식능력을 갖게 될 뿐 아니라 생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남녀를 구분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2차 성징들이 발달하게 된다.
[1차 성징과 2차 성징]
1. 1차 성징
태어나면서 생식 기관의 차이로 남성 또는 여성의 성이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2. 2차 성징
청소년기가 되면 성호르면 에서는에서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테론, 난소에서는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의 분비로 인해 신체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2차 성징이라고 한다. 2차 성징에는 여드름, 음모와 같이 남녀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과, 남자는 턱수염이 나고 여자는 가슴이 커지는 등 남녀차이가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다.
호르몬의 역할
-안드로겐
대표적인 남성 호르몬으로 음경의 발달, 정액, 2차 성특징을 담당한다.
-에스트로겐
여성호르몬으로서 자궁, 질, 나팔관,유방,2차 성 특징의 발달, 월경주기, 정상적인 자궁 수축 등을 담당한다.
-테스토스테론
남자청소년이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성, 공격성과 관련이 있다. 외부생식기, 신장의 증가, 목소리의 변화 등에 영향을 미친다. 테스토스테론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적은 분 지를 보이는 또래 동성친구들보다 이성관계에서의 우위를 통한 자신감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면도 있다.
-에스트라디올
일종의 에스트로겐으로 사춘기 때 여자청소년의 발달에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가슴과 자궁의 발달, 뼈대의 변화를 유발한다. 높은 에스트라디올 수준을 보인 여자청소년은 좀 더 화를 많이 내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신체 및 생리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영향
-청소년기의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은 성차와 개인차가 존재한다.
-특히 개인차에 있어서 빠른 성숙을 보이는 조숙과 늦은 성숙을 보이는 만숙에 따른 심리적 차이가 나타난다.
-남자청소년의 조숙은 만숙에 비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반면 조숙한 여자들은 만삭아에 비해 불리하거나 영향력이 없다고도 한다.
-이러한 성숙의 시기는 개인차가 크며, 조숙과 만숙의 영향은 청소년기에 큰 의미를 갖지만,대부분 그 영향은 일시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한 개인의 전체적 발달은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인지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조숙과 만숙에 따른 심리적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늦은 성숙을 보 이는 청소년들에게는 정상적인 성장 과정에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부정적인 신체상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하며, 빠른 성숙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는 문제행동에 이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기 인지적 발달 특성
인지적 발달
-청소년기에 생물학적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할 때, 인지는 인간의 두뇌 속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인지란 지식의 구성, 획득, 유지와 활동 등을 포함하여, 이외에 사고 상상력, 창의력, 추리력, 문제해결력, 기념화, 범주화와 같은 고등 정신과정으로 정의
-청소년기 때 우정이 무엇인지, 사랑이 무엇인지 등과 같은 추상적인 사고에 관심을 갖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눈앞의 현실 세계를 뛰어넘어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발달한다.
-조합적 사고가 발달하며 어떤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한다.
사회인지 발달
-사회인지란? 타인의 사고, 감정, 동기, 사회적 행동들에 대한 이해능력으로 사회적 관계에 대한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사회 인지능력은 연령에 따라 점진적인 발달양상을 보이며, 청소년기에 들어 어느 정도 안정된 인지능력 체제를 형성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자신과 타인을 더욱 정교하게 묘사할 수 있지만, 타인의 생각, 감정, 의도, 상호작용의 질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데 종종 실패한다. 실패의 원인은 대부분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때문이다.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건강론과 현대사회 (1) | 2023.05.30 |
---|---|
청소년 복지론 (0) | 2023.05.29 |
자궁내막증식증 (0) | 2023.05.29 |
청소년의 연령구분 (1) | 2023.05.28 |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 이론 (1) | 2023.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