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

by 알음달음 2024. 4. 17.
반응형

프로그램 설계의 중요성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설계과정 10가지

기획

1.문제규정하기와 프로그램의 목적 설정하기

2.이론 및 연구와 연결하기

3.이해당사자들과 협력적 관계 형성하기

4.프로그램 표적집단의 요구 파악하기

구성

5.프로그램의 목표 설정하기

6.프로그램 성과 평가도구 선정하기

7.변화를 위한 방법과 활동 선정하기

8.프로그램의 규모 결정하기

9.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및 유지 전략 설계하기

10.프로그램의 내용 및 전달 방법 다듬기

 

문제 규정하기와 프로그램의 목적 설정하기

문제 규정하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프로그램을 통해 예방또는 완화하고자 하는 문제를 규정하는 것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방 또는 완화하고자 하는 문제는 구체적 이어야 하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문제 이어야 함

 

목적 설정하기

-문제를 어떻게 예방 또는 완화시킬 것인지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목적'을 설정하기

해당 프로그램이 누구를 위한 것이지 프로그램의 '대상'을 명확히 해야 함

 

표적집단을 선정할 때 주의할 점

-표적집단에 대한 고정관념 배제

표적집단에 대해 부정확하거나 올바르지 못한 가정은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결과 초래

 

이론 및 연구와 연결

가족 관련 연구 결과나 이론에서 프로그램과 관련 있는 개념을 찾아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 결과와 이론은 프로그램의 학문적 토대이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타당성, 신뢰성, 전문성을 얻기 위해서 이 과정은 필수적이다

-ex) 부모 전이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에서 '전이' 개념은 가족 발달이론, 부모 됨 같은 예측된 전이와 스트레스는 가족 스트레스 이론으로 설명 가능하다

연구 결과와 이론을 통해 문제에 대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다.

-보호요인: 개인, 부부, 가족이 스트레스원에 저항하는 힘을 강화하는 요인

-ex) 이혼에 대한 보호요인은 부부간의 우정,몰입 등 

보호요인과 위험요인파악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서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요구분석

개요

가족생활교육이 생애과정의 다양한 발달단계에 있는 개인과 가족의 욕구와 기초한 교육임을 가정할 때 프로그램은 가족 생활교육 대상자들의 욕구에 기초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계획시 필요한 조사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요구도 조사: 가족생활교육자 대상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조사한다

-수요도 조사: 잠재적인 수요자가 필요로하는 욕구와 지원유형이 무엇인가를 측정

-지역의 자산 조사: 특정 지역 사회 전체의 자산, 기술, 시민, 제도등의 능력을 조사한다.

 

요구분석의 중요성

-가족생활 교육에서 무엇을 다룰 것인가는 학습자의 문제와 요구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프로그램에 학습자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었을 때 교육의 효과와 학습자의 참여도가 높아질 수 있기때문이다.

-가족생활교육자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잠재적 학습자가 어떠한 교육적 요 구를 갖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그러한 분석을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계획의 가시적인 가장 첫 단계는 학습자의 욕를 조사하고 파악하는 요구분석, 단계라 할 수 있다.

-요구분석이란 기본적으로 학습자들의 현재 상태와 기대 상태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계획에서 우선 요구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변화를 인식하고 파악하여야 다음 단계인 교육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된다.

 

요구분석 시 고려할 점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 할 때는 학습자 개인의 요구 집단요구, 사회의 요구들이 조화롭게 고루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전문가들에 의해 밝혀지는 요구도 고려하여야 한다.

-요구조사와 분석은 이후 계획 단계의 하위 과정에서 반영되어야 할 기초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요구분석은 자신이나 기관이 처한 상활에 따라 어떠한 방법으로 요구분석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가능한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요구분석 방법

-대상자의 요구를 누가, 어떻게 파악하는가와 더불어 측정 역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중요한부분인데 일반적인 요구 조 사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잠재적인 학습대상 집단을 직접 상대하거나 관계가 있는 제삼자들을 접촉하여 증언을 듣는 인터뷰 및 증언 듣기와 같은 방법이 있다.

-사회지표분석, 행정자료조사, 비활동 자료 분석 등 간접적 증거와 자료조사로 조사 대상집단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대상 집단의 욕구나 문제를 추산하는 방법이다

 

정리

가족생활교육 프록램설계

문제 규정하기와 프로그램의 목적 설정하기

문제규정->목적 설정

표적집단을 선정할 때 주의할 점: 표적집단에 대한 고정관념 배제

이론,및 연구와 연결하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타당성 신뢰성 전문성을 얻기 위해서 이과정은 필수적이다

이해당사자들과 협력적 관계 형성하기

프로그램 표적집단의 요구 파악하기

-인식요구(felt needs) 학습자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느끼고 지각한 요구

-귀속요구(Ascribed Needs)학습자 이외의 사람인 가족 관련 분야 학자, 현장 전문가가 학습자에게 필요하닥 보는 요구이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외국연구자들의 정리

-휴즈:내용계획(content)-교수과정(Instrutional Process)-실사과정- 평가 4단계로 정의

-던컨과 고다드:문제분석-프로그램 설계-파일럿 검사-본 검사- 보급 5단계를 발전시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보편적 틀을 제안하였다.

-국내에서는 기획,구성, 실시, 평가로 4단계로 구성됨

 

프로그램 설계의 중요성

-프로그램 설계의 중요성

-프로그램의 설계는 프로그램의 타당성, 운영의 합리성과 안전성으 확보하기 필요하다

-프로그램 설계단계에서 고려할점

요구분석의 결과를 잘 반영하여 계획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바르이 필요성과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프로그램은 독창적인 내용을 담고 , 현실적이어야 하며, 논리적인 질서를 담도록 계획 되어야 한다

활동 내용과 우선순위 활동시간의 진행 및 안배가 제시되고, 참여자나 예산, 등, 인적 물리적 자언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제시되어야 한다.

예상되는 활동상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해결책들이 제시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가제시되도록 한다

 

요구분석

요구분석의 중요성

-프로그램에 학습자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었을 때 교육의 효과와 학습자의 참여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가족생활교육에서 무엇을 다룰것인가는 학습자의 문제와 요구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요구분석시 고려할 점

-요구분석은 자신이나 기관이 처한 상활에 따라 어떠한 방법으로 요구분석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가능한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요구분석 방법

-질문지법(설문조사)

-관찰법

-면담

-비형식적 대화

-비활동적  축정

 

요구의 종류

-지각된 욕구

-교육자읭 ㅛㄱ구

-미래의 욕구

-학습자의 발달적 요구와  능력

 

요구조사 각 단계별 특징과 방법

1단계:다양한 질문을 통해 대상 기관과  대상자들의  기작된 요구조사

2단계:학습 단계로 교육자의 욕구가 검토되어야 한다

3단계: 수동적인 관찰자  관점에서 문화를 이해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