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족생활교육 개발

by 알음달음 2024. 4. 20.
반응형

프로그램 개발의 철학과 원칙

가족생활교육자의 철학 구성을 위한 네 가지 신념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개발자는 기본적인 철학 형성을 위한4가지 측면에서의 신념이 필요하다

 

1.가족과 가족생활의 본질에 대한 신념

교육자 자신이 가족을 어떻게 정의 내리는가에 대한 신념으로, 다양한 가족에대한 이해를 통해 편견을 없애고 다양한 집단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관한 신념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이 행동을 바꾸고자 하는 것인지,인식, 기술, 지식을 주기위한 것인지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통해어떤 특정한 이데올로기와 신념 체계를 조장할 것인가를 점검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왜 성취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하는 것이다

 

3.내용에대한 신념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환경에서 필요한 적절한 주제와 적절한 주제가 토의돌 수 있는 시기가 언제인가를 인식하게 하고 편견과 성유형화에 자유롭게 내용을 구성하게 하며, 적절한 정보 자료들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이다.

 

4.가족의 학습 과정에 관한 신념

가족이 어떻게 배우고 집단으로서 가능하며, 집단이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받고 그 안엣 개인 성원의 학습과 생각이 어떻게 영향을 받고 그 안에서 개인 성원의 학습과 생각이 어떻게 영향을 받느지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인간 발달과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는 교육자가 각각의 독자들에게 혹은 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며, 체계로서 가족을 이해하고 집단과정에 대한 이해는 교육자가 각각의 독자들에게 혹은 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며, 체계로서 가족을 이해하고, 집단과정에 왜 모든 가족성원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것이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원칙

스몰과 동료들의 효과적인프로그램의 원칙

-스몰과 동료들은 아동,청소년, 부모를 위한 효과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원칙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 설계 및 내용

-명확한 목적과 목표 존재

-언론 및 연구에 토대

-시간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충분하다

-포괄적으로 다양한 요인들을 다룬다

-다양한 교수 방법을 사용한다

 

프로그램 적합성

-참가자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내용과 수준으로 구성한다

-가족이 변화할 수 있는 적절한 시점에서 제공한다

-내용이나 언어 차원에서 참가자의 실생활과 사회문화적으로 관련이 있다

 

프로그램 실시

-자격을 갖춘 가족생활교육사가 실시한다

-참가자와 진행자 간의 안전하고 신뢰하는 관계 형성한다

-설계한 대로 프로그램 진행한다

 

프로그램 평가 및 품질관리

-적절한 시점에서 적합한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한다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 구체적으로 문서화한다

-프로그램의 충실성 평가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