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그램 내용구성

by 알음달음 2024. 4. 23.
반응형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 선정의 기준과 원칙

프로그램 제목과의 연관성

-프로그램 제목은 대상, 교육 목표뿐만 아니라 교육내용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는 프로그램 제목과 부합되어야 한다.

-물론 프로그램 제목은 프로그램 개발 출발에서부터 정해질 수도 있고, 프로그램의 완성 단계에서도 정해질 수 있으나. 내용에는 제목에 담길 의미를 가정하여 그 의미가 충분히 전달되도록 하고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프로그램의 제목과 내용은 주로 대상고 목표를 고려하되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교육내용을 진술하고 표현하는방식은 프로그램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 및 기르고자 하는 역량이 쉽게 드러나고 이해될 수 있는 방법으로 한다. 하위내용이 제목도 명료하고 친숙하게 할 수 있으면 좋다.

-프로그램의 제목이 프로그램 내용뿐 아니라 철학과 방법론 측엣도 연속성을 보여 줄 있을 때 학습자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질 수 있다

 

프로그램 목표와 관련성

-프로그램 내용은 프로그램 목표와 직접 관련도어야 한다, 흔히 올바른 진단에 따른 올바른 처방의 중요성을 강조하듯이. 목표와 내용이 관계는 진다고 처방의 관계처럼 직접적이고 핵심적인 것이어야 한다.

-이때 프로그램에서 다루고자 하는 핵심 개념과 핵심 역량을 기본으로 하되 최소 필수의 개념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교육내용의 영역을 제시하고자 할 때는 핵심개념과 핵심 역량이 동시에 표현될 수 있는 통합적 형태로 제시할 수 있다.

 

프로그램 내용의 전문성, 유용성, 지속성

-프로그램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이론적, 맥락적, 실천적 차원의 고려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개인과 가족은 그들을 둘러싼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그들이 가진 가치를 반영하고 또는 영향을 받는지. 만약 가치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이를 해결해 나가는지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 뒷받침되었을 때 프로그램의 내용은 전문성을 갖게 된다.

-프로그램 내용이 전문성은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지속성을 담보하게 된다.

-이 외에도 프로그램이 유용하고 지속성을 가지려면 학습자이 실생활과 관련되고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며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적합한 것을 구성해야 한다.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독창성

-사회가 빨게 변호하고 개인과 가족의 삶의 실제와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통신기술 및 지식정보의 활용이 극대화하고 다양화되는 현실에서 프로그램의 내용이 다양성과 독창성, 참신성을 갖추지 못한다면 참여자의 흥미와 관심을 낮추게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용은 전체내용 체계에서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참신하며 독창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 내용의 적정화 

-내용의 적정화를 고려해야 한다

-적정화란 교육내용의 제시를 어느 정도 대강화할 것인가 또는 상세화할 것인가의 문제인데, 이는 그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가, 혹은 가능한가에 따라서 결정되기도 한다.

-주어진 교육 시간에 비추어 교육내용이 대강화되면 교육은 느슨해지고 피상적으로 된다. 가능성이 높고 상세화되면 학습자들이 어려워하거나 세부적인 것에 치우쳐 교육 목표 달성의 총회를 이루기 어럽게 된다.

-적정화의 방식은 제한된 시간 내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여야 할 내용요소들을 합축하고 정선,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질적인 수준에서 적정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수행의 현실성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현실성을 고려한다. 교육내용이 아무리 잘 짜여졌다 하더라도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예산, 전문 강사의 확보 여부, 시설설비 학습자들의 거주 특성, 수준, 접근성 등의 외부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그 실현 가능 성 및 실제 프로그램 수행했을 때의 성공 여부가 좌우되기도 한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은 구체적으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교육의 결과는 실생활에 도움이 도는 것이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