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실천론에 기반을 두고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과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로 활동 가능한 기술을 중심으로 학습하게 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목은 초반부에 사회복지전문가의 자질과 가치체계를 점검해 보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중반부에는 개인, 집단, 가족 등 대상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술과 실천 모델에 따른 개입 기술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후반부에는 사회복지 실천 종결에 따른 실천 내용 평가 및 기록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기술을 선별하여 그 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 기술 적용의 용이성을 갖추고자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상세히 살펴보는 분야이다.
사회복지실천은 사회적 요구와 사람들의 욕구,갈망,기대,열망 간의 긴장을 중재하기 위하여 개입하는 사회적 기제로서 개인 또는 가족, 집단, 조직, 제도, 지역사회 등의 사회단위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활동이다.
사회복지실천은 개인과 사회 단위가 그들 내,외부의 자원을 발견하고, 동원하여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채우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그들 내부 및 사회조건을 변화시키기 위한 원조 과정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사람들의 욕구 및 문제를 사회적 맥락에서 확인하고 이해하며, 그러한 ㅁㄴ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자원을 찾고 동원하며, 개인 또는 사회 단위(가족, 집단, 조직, 제도, 지역사회)가 욕구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자원을 사용하게 할 뿐만 아니라 새롭고, 더 적합한 자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와 상호노력하면서 개입한다
사회복지실천은 인간과 사회환경(그들이 자신들의 과업을 성취하고, 고통을 경감시키며, 그들이 바라는 것과 가치들을 실현하기 위한 그들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사이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문제들을 완화 내지는 경감시키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돕는 일련의 원조 과정이다.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길천 활동을 수행할 때 전문지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았게 해주는 능력이다.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오 지식에 기초하여 클라리언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때 사용하는 ㅂㅇ법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수집, 클라이언트 욕구나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개발,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숙련된 기술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과 전문직의 가치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반응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개입하는 기술이다.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특징
사회복지실천 상황에 맞는 실천 기술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 기술은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따라 다양한 이론이나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한다
사회복지실천 기수은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자질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지식을 기반으로 하므로 학습을 통해 습득할 수 있고 , 더 나아가 훈련과 재교육, 전문직 지식을 통해 향상 가능하다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기술
면담기술: 의사소통 및 관여기술이다
사정기술: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욕구나 문제발전 기술이다.
개입기술: 욕구나 문제해결 기술이다.
팀워크 기술: 욕구나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전문직과 합동으로 노력하는 기술이다.
협상기술: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관련된 주변 체계와의 협상 기술이다.
평가 및 종결 기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력적 노력의 결과를 평가하고 클라이언트의 자립생활을 위해 종결하는 기술이다.
미시적 차원기술
개입 대상은 개인 부부 가족등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일대일로 접촉하면서 직접 서비스 제공한다. 대인관계 기술 , 면접 기술 등이다.
중범의 차원의 기술
개입 대상은 클라이언트와 밀접하게 관련된 대인관계 , 자조 집단이나 치료집단의 구성원 관계, 학교나 직장 이웃에서의 동료관계 등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가족, 또래 학급과 같은 체계를 변화시키기 위해 개입한다.
집단 역동성 활용 기술, 관계 형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이다.
거시적 차원의 기술
직접 서비스 제공이 아닌 사회게획과 지역사회 조직과정에 개입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문제를 다루기 위해 개인. 집단 조직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행동 체계를 원조하는 전문적인 변화매개자로서의 역할 수행이다
주민조직 기술, 지역사회 지도자 또는 정책결정자에게 접근하는 기술, 자금 동원 기술, 행동 주도 기술, 해결 협상 기술, 클라이언트 옹호 기술, 대변 기술 등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중개자: 욕구가 있는 사람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기술
조력자:클라이언트가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옹호자: 특정 서비스에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확대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이다.
평가자:욕구와 자원의 평가, 욕구 충족을 위한 대안 창출, 대안을 결정하는 기술이다.
교사:사실과 기술을 가르치는 기술이다
현장 활동가:지역사회로 나가서 욕구를 확인하고 서비스 의뢰를 수행하는 기ㅣ술이다.
행동 변화가: 클라이언트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술
자문가:다른 전문가들과 일하면서 그들이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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