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청소년과 사회환경

by 알음달음 2023. 5. 30.
반응형

부모의 반응 높음 부모의 요구
높음 낮음
낮음 권위적 허용적
독재적 방임적

 

가정

가족의 기능적 측면

-청소년에게 있어 가족은  주거 및 생게를 같이하는 사람들로서 가족 구성원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가족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경제, 사회적 단위이다.

-부모는 청소년들의 급격한 변화를 감당하기 어려워하며, 양육불안을 느끼고 있다.

-아버지의 권위상실, 어머니의 취업 증가 등으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맞벌이 부모의 증가와 긴 통근 시간으로 자녀와 접촉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가족의 주요 기능

-경제적 기능

가족의 생산기능이 약화되고 소비기능은 강화됨으로써 어떻게 현명하게 소비하느냐가 가장 큰 문제가 되었다.

 

-자녀양육의 사회화기능

부모는 출산을, 양육은 전문시설을 통해 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과거의 자연스러운 가정교육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

 

-성적 및 재생산의 기능

성적 욕구 충족과 종족보존에 대한 기능은 변함없이 가족이 갖는 기능이지만, 결혼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선택적 사고를 갖게 되었다.

 

-정서적. 치료적 기능

현대사회의 경쟁적 사회관계와 긴장이 높아짐에 따라 가족원에게 위안과 휴식을 제공하는 기능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여가의 기능

가족원 간의 공유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대화 외 접촉 부족으로 인한 가족문제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

-바움린드에 따르면 청소년을 향한 두 가지 측면의 부모행동이 중요한데 하나는 부모의 반응이고 다른 하나는 부모의 요구이다.

-부모의 반응: 부모가 자녀의 욕구를 받아들이고 지지하는 방식으로 반응하는 정도이다

-부모의 요구: 부모가 자녀에게 성숙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기대하고 요구하는 정도이다.

 

권위적 부모

-권위적 부모는 자녀에게 따뜻하나 엄격하다, 그들은 자녀들의 행동기준을 정하나 자녀 발달 욕구와 능력에 맞는 기대를 가진다. 자녀를 합리적으로 다루며 훈육문제에 대해 자녀와 함께 토론하고 설명한다.

 

독재적 부모

독재적 부모는 자녀의 복종과 순응에 높은 가치를 둔다. 그들은 벌을 가하며 물리적인 훈육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가 정한 규칙과 기준을 질문 없이 자녀는 따라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자녀의 자율성을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허용적 부모

허용적 부모는 자녀의 수용적이고 자애로우며 훈육방식은 수동적이다. 자녀에게 많은 자유를 허용하고 어떻게 행동하라고 거의 요구하지 않는다. 자녀를 통제하는 것이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방해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녀의 행동을 부모가 형성하기보다 자신을 자녀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방임적 부모

방임적 부모는 자녀와 상호작용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자녀에 대해 무관심하여 친구관계, 학교경험 등에 대해 거의 대화하지 않으며, 의사결정 시 자녀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는다. 자녀양육에서 자녀의 발달을 고려하기보다는 부모 중심적 욕구와 관심에 따라 가정생활을 구조한다.

부모자녀관계의 변화

-저출산으로 자녀수가 감소하고 부모의 과잉보호, 간섭으로 모라토리엄(학교를 졸업해도 취업하지 않고 사회로 나가는 것을 연기하는 심리상태나 특유의 경향) 기간이 연장되면서 부모의 자녀로부터의 독립과 자녀가 부모로부터의 독립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한쪽 부모의 심리적, 물리적 부재는 남아 있는 부모와의 관계를 더욱 밀착시켜 아동의 사회적 자립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경쟁적 사회분위기 속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가 서로의 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가족규모의 축소, 저출산의 진행, 지역사회와의 희박한 관계 속에서 부모 자녀 간의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부모-자녀 간의 관계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또래집단

-청소년에게 또래집단이란 비슷한 연령에 있는 구성원들의 모임으로 청소년기에는 부모보다 또래집단이 더 쿤 영향력을 발휘한다.

-또래집단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은 상대적으로 학업성취도가 낮고, 학업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음, 학습장애를 경험하고, 비행을 저지를 확률과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또래집단에서의 경험은 자율성을 발달시키고, 또래들과 성숙한 관계형성을 통해 부모의 관계도 더욱 성숙되고 독립적으로 변한다.

청소년기 또래집단의 주요 특성

1, 자율성을 지닌다. 아동기의 활동은  성인에 의해 조직되고 운영되는 반면, 청소년들은 성인의 감독 없이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자신들끼리 하는 활동을 선호한다.

2. 부모보다도 더 큰 애착의 대상이 된다. 청소년들은 비슷한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변화를 겪는 다른 청소년들과 함께 위안을 얻는다. 부모로부터 다율성과 독립을 얻기 위한 지지자이다.

3. 상호작용의 증가이다. 대부분 청소년들이 또래와  함께 활동하고 생각과 의견을 나누길 원한다.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며, 이러한 성향은 안정된 또래집단을 형성하고 유지하게 만들면서 상호 간에 유사성을 증진시킨다.

4. 이성 간 교류의 증가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달리, 이성또래와 보내는 시간이 점점 더 증가한다.

 

 

 

 

반응형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건강과 적응  (0) 2023.05.31
정신건강의 조건  (0) 2023.05.31
청소년 복지의 개념  (0) 2023.05.30
정신건강론과 현대사회  (1) 2023.05.30
청소년 복지론  (0) 2023.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