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의 개념
아동을 보는 관점
-어른의 작은 형태
-꾸밈 없는 천진난만한 존재
-생리적 충동과욕구가 강한 존재
2. 법률규정에 따른 아동의 정의
-유엔아동권리협약
아동에게 적용되는 법에 의하여 보다 조기에 성인연령에 달하지 아니하는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
-우리나라 아동복지법
제3조 아동이란"18세 미만인 사람"
-입양특례법-
제2조 아동이란"18세 미만인 사람"
-한부모가족지원법
제4조 아동이란 "모 또는 부에 의하여 양육되는 18세 미만의 자녀"
실종아동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18세 미만 아동"을 지원대상으로 규정
3, 아동과 관련된 개념에서의 연령 규정
-민법
"만 19세 미만의자"를 미성년으로 규정
-소년법
"19세 미만인 자"를 소년으로 규정
-청소년 기본법
제3조에서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으로 규정. 다만 다른 법률에서 청소년에 대한 적용을 다르게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따로 정할 수 있다고 한다.
-청소년 보호법
청소년은 "만 19세 미만인 사람"
-영유아 보육법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영유아라고 정의한다.
4. 아동의 개념에 대한 종합정리
-아동복지법 상의 아동의 연령, 민법상의 미성년의 연령, 청소년기본법의 청소년 연령은 법의 취지와 목적에 따라 다소 상의하게 정의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이란"18세 미만의 자"로서 유엔아동권리협약고 아동복지법의 정의를 준용
5. 아동의 특성
의존성
-생명의 유지와 신체적, 지적, 사회적 발달을 위하여 부모를 비롯한 보호자의 사랑과 관심에 의존한다
-안전하고, 사랑을 받고 있으며, 소속감을 갖고자 한다.
-부모를 상실하였거나, 부모가 있어도 사랑과 보호를 받을 수 없을 경우, 아동은 정체감 상실이나 불안을 느끼게 된다.
성숙
-아동기는 미성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이다.
-아동은 그의 발달단계와 능력에 비추어 이해되어야 하며, 아동에 대한 기대는 그 아동의 발달 수준이나 능력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욕구
아동기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식욕, 갈증, 호흡, 수면, 휴식, 배설, 고통회피 등과 같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인간본능의 생리적 욕구이다.
-인격적 욕구 라 할 수 있는 정신적, 심리적 욕구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함
-아동은 가정에서 사랑을 받고, 또래아동들과 어울리고, 인정받고 싶어 하며, 새로운 경험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
민감성
-아동은 감정이 매우 예민하고 욕구나 열망에 대한 만족을 즉각적으로 얻기 원하며, 느긋하게 참고 기다릴 줄을 모 름
-아동은 타인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느냐 또는 가지지 않느냐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적응성
-아동기란 환경 속의 인간으로서 독립생활이 가능한 사회적응능력을 학습하는 시기이다
-생물학적 성장만으로는 인간사회에 충분히 적응할 수 없으며, 정신적, 신체적 발달과 함께 사회생활의 적응능력을 키워주지 않는다면 훌륭한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
6. 아동욕구의 사정
아동발달단계의 욕구(developmental needs)
-유아기
보호자에 대한 애착, 언어, 환경으로부터 자아의 분리, 자아통제와 순응
-아동중기
학교에의 적응, 학업성취, 또래집단과의 관계, 규칙에 따른 행동
-사춘기
제2학령기로 성공적 전환, 학업성취, 과외활동에의 참여, 동성 및 이성 간 친구관계의 형성, 자아정체감의 형성
부모의 양육능력
-기본적 돌봄, 안전의 보장, 정서적 따뜻함, 자극, 지도, 안정성 등
가족 및 환경요소
-가족 기능 및 가족력, 확대가족의 범위, 주거, 고용, 소득, 가족의 통합성, 지역사회 지원 등.
7.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로서 정의
미국 사회사업사전에서의 아동복지 개념 정의
-아동의 건전한 발달과 보호를 향한 이념
-아동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아동들을 위하여 제공되는 휴먼서비스의 한 부분을 의미
8. 잔여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의 정의
잔여적 개념
-미국의 아동복지학자 카두신은 그의 저서 <아동복지서비스>에서 정의
-복지에 대한 개인과 가족의 책임을 강조하는 미국사회의 가치관이 반영된 정의
-카두신의 정의
"아동복지는 부모가 아동 양육의 책임을 충족시킬 수 없거나 또는 그지역사회가 아동과 가족이 요구하는 보호와 자원을 제공할 수 없을 때, 아동이나 청소년에 대하여 제공되는 사회적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아동복지서비스는 부모들이 그 역할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능들을 지지하거나, 보조 혹은 대리하거나, 현존의 사회제도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제도를 조직함으로써 아동과 그 가족의 조건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도적 개념
-메이어는 <아동복지 핸드북>에서 정의
-아동복지를 사회체계의 한 부분이면서 사회제도이며, 사회사업 전문직의 한 분야로 정의
9. 최근의 사회복지 개념과의 관계
-아동복지의 상위개념으로서 사회복지의 개념이 고착된 개념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이나 사회이념에 따라 변화
-산업화 이후의 사회복지는 가족이나 시장기구의 역할에 부수적인 잔여적인 개념이 아니라, 다른 사회제도의 동등한 위치의 독립된 사 회제 도로의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아동복지의 정의도 잔여적 의미보다는 제도적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이 사회복지 개념의 일반적 발전과 일치한다.
10. 아동복지 서비스
-서구에서는 아동서비스로 보편화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체로 아동복지서비스로 번역되어 사용되는 개념
-아동복지 관련 문헌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아동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형태:학대아동서비스, 보육서비스, 방과 후 서비스, 위탁보호서비스, 입양서비스, 시설보호 서비스 등이 있다.
11. 아동지원
-아동양육지원으로 번역됨
-한부모와 생활하고 있는 아동의 양육을 위하여 지원되는 현금소득의 이전을 의미한다.
-아동양육지원 상황:부모의 이혼, 별거, 혼외 출생 등으로 발생하며, 법원의 판결에 따라 아동과 함께 거주하지 않는 부모 중 한편에 의하여 사적으로 소득이전이 이루어지거나 정부가 공적으로 아동양육지원을 행하기도 한다.
-현금의 형태로 소득이전ㅇ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전문가를 비롯한 대인적 접촉과 개입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휴먼 서비스로서의 아동복지서비스와는 성격이 구별된다.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복지의 원칙 (0) | 2023.06.21 |
---|---|
청소년 복지론,청소년복지의 발달 (0) | 2023.06.20 |
정신건강과 적응 (0) | 2023.05.31 |
정신건강의 조건 (0) | 2023.05.31 |
청소년과 사회환경 (0) | 2023.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