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파워먼트의 개념
1970년대 말 미국 빈곤지역 소수 인종집단의 지역사회운동에 참여했던 솔로몬의 저술 <Black Empowerment>에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Empoerment)는 개인과 지역사회환경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입니다.
사회복지에서 임파워먼트는 사회복지사에게 클라이언트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며, 개입의 주요한 목표가 되고 있습니다.
임파워먼트는 사전적으로 힘이나 권위, 권한을 주는 것, 능력을 주는 것, 가능하게 해주는 것으로 '개인이나 집단이 상대적으로 무기력한 상태에서 힘을 가진 상태로 이동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임파워먼트의 특성
임파워먼트는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라고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와 맥을 같이 하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셀리비(Saleebey, 1992)는 강점의 의미를 능력, 자원, 자산을 내포하는 말로 간주하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1. 강점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자신, 타인, 세상에 관해 배운 것을 가지고 외상, 혼란, 억압 등과 투쟁하며 대처해 나가게 한다.
2 강점은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특징, 특성, 덕목 등인데 이것들이 외상경험이나 파국 속에서 단련되며 유머, 창조력, 충성심, 통찰력, 독립심, 도덕적 상상 및 인내력을 갖게 한다.
3. 강점은 교육으로 학습한 세상에 관한 지식을 내 표하며 생활경험을 통해 이를 분변 하거나 추출한다.
4. 사람들의 재능도 강점이 되며, 강점은 개인의 문화적인 이야기나 전승 등의 풍요한 자원을 의미한다.
5. 고난이나 불행을 뛰어넘은 사람들이 가지는 프라이드도 강점이 되며, 강점은 의사소통의 힘을 지니게 된다.
3) 청소년 임파워먼트의 실천전략
(1) 임파워먼트의 내적기술(Intrapersonal Skill)
자아존중감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이다. 자신에 대한 존중감과 긍정적 감정은 청소년에게 중요하며, 성인이 되어서 자신의 삶을 통제하는 자산이 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갖고 있으며,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새로운 행동을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다.
-낮은 자아존중감은 아동기의 경험, 특히 부모와의 경험에 분명한 관련이 있다.
자기 효능감 기대 수준 높이기
-자기 효능감 기대는 특정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자기효능감 기대 수준을 높이는데 유용하다.
-개인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책임질 수 있고 통제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는 믿음이다.
-자기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설정한 목표를 향하야 성공률을 높이거나, 목표 자체를 낮추어 자기 효능감을 향상할 수 있다.
(2) 임파워먼트의 대인관계기술
1. 자기주장훈련
-대인관계에서 자신과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자기표현이나 주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하는 행동치료과정입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도모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기술이며 몇 가지 관계의 권리를 갖는다.
존경으로 대해질 권리
감정과 의견을 갖고 그것을 표현할 권리
진지하게 경청되고 수용될 권리
죄책감 없이 아니라고 말할 권리
전문가로부터 정보를 구할 권리
실수할 수 있는 권리
-내용을 잘 이해할 뿐 아니라 주장적인 것과 비주장적인 것, 공격적인 것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포함된다.
-너 , 절달법(You-message)은 불편한 감정을 갖고 있을 때 흔히 사용되는데, 문제를 더 크게 하거나 관계를 해치는 경향이 있다.
-나, 전달법(I-message)은 '나'를 주어로 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부과하며 탓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고 전달자인'나'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상대방에 대한 평가나 판단이 포함되지 않게 상대방의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단순한 진술로 시작하여 상대의 행동을 묘사한 다음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결과를 말하고 나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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