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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과 가정

by 알음달음 2023.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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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1) 이주배경 청소년의 개념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이주배경 청소년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 사용하는 사람들 마다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법과

 각 부처별 조사에 나타난 정의와 범주도 상이합니다.

-법에 나타난 정의와 범주를 살펴보면[다문화가족지원법]에서는'다문화가족자녀' 로지칭하고 범주에는'한국인과 이민자 결혼가정의 자녀'와 '한국인과 귀화자 결혼가정의 자녀'중 만24세 이하가 포함 됩니다.[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는'이주배경 청소년'이라고 지칭하고 있고, 범주에는[다문화가족지원법]에 근거한 다문화가족 청소년과 그 밖에 국내로 이주하여 사회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중 만9~24세가 포함됩니다.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지원센터에서의 정의: 다문화 가족의 청소년, 외국인 근로자 가정자녀, 중도입국 청소년, 탈북청소년,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주배경 청소년의 개념과 범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주배경 청소년의 개념과 범주

2000년대 이후 한국 사회 내에 결혼이주여성과 외국인 근로자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다문화 아동,청소년이 증가되었습니다.'다문화'라는 용어는 건강가정시민연대가 국제결혼가족, 혼혈인 가정 등 차별성을 지닌 용어 개선을 위해 사용을 권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문화가족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

협의 개념: 다문화지원법 상의  다문화 가족(대한민국 국적자와 외국 국적자간의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족)의자녀로 국내 출생의 결혼이민자 가족

광의 개념: 외국인 가정 자녀와 중도입국 청소년을 포함하는 개념

2)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

(1)의사소통 및 문화적응에 대한 어려움

-국제결혼가정 자녀들은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하에 성장하게 됩니다.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더라도 읽기나 쓰기 능력이 현저히 낮거나 한국말 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이 어려워 학습부진을 초래하게 됩니다.

 

(2)정서적 어려움과 학교부적응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일반가정 청소년들로부터 받는 편견을 경험하게 됩니다

-차별, 멸시의 경험은 심리적 상처를 주어 자신감의 상실을 가져오게됩니다.

-다문화가정 자녀는 언어적 학습부진은 물론 집단따돌림까지 경험하게 됩니다.

-중도 입국한 자녀들의 경우 대부분 한국 일반학교로 진학해서 학업을 계속하지만, 한국어를 몰라 학교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3)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개입방안

(1)제도적 장치 완비

-다문화가정의 경제적 빈곤은 그들 다수가 농촌에 거주한다는 사실 외에도 국내 배우자 외에는 경제적 능력이 전문해 빈곤의 악순환이 이루어집니다.

-기본적 사회복지(기초생활보장제도 등)가 기능하고 있지만 이주여성과 이주노동자들의 경제력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2)사회전반의  의식 개선 및 교육

-우리나라 사람은 백인과 기타 선진국 사람들에 대한 인종선호도가 높은 반면, 그 외에는 편견을 갖고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학교와 사회에서 차별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이에대한 국민들의 의식개선을 위한 프록램도 필요합니다.

 

(3)전문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능력개발훈련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에게는 그들이 안고 있는 언어적, 문화적 차이에 의한 약점을 보와할 수 있게 하는 전문교육이 필요합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스스로

경제적 능력을 배양해 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도 필요합니다.

 

(4)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 청소년 센터 활성화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는[청소년복지 지원법] 제18조에 따른 이주배경청소년을 지원하는 기관

-이주배경청소년의 유형을 다문화가족의 청소년, 외국인근로자가정 자녀, 중도입국청소년, 탈북청소년,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주배경청소년 정착 및 통합지원, 청소년 다문화 역량, 강화,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주요과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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